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미디어 리뷰

[넷플] 왜 성범죄 피해자는 나중에 신고할까 (우리는 영원히 어리지 않다 리뷰)

by 림뽀 2020. 8. 2.
반응형

절대 권력의 체제 내에서 일어난 성범죄는 묻힙니다.

 

주로 권력자가 힘없는 여자 혹은 아이들에게 자행합니다.

피해자 중 몇 명이 자신의 피해 사실을 보고하더라도 묻힙니다.

 

영화 "스포트라이트"에서 다룬 가톨릭 교회 사제들의 아동 성추행 사건,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비크람"에서 다룬 핫요가의 창시자 비크람의 제자들 성폭행 사건 등,

체제 내 약자들을 향한 성 폭력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체제가 가해자 편이기에 범죄를 밝히기 어렵습니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우리는 영원히 어리지 않다 (원제: Athlete A)"는 전미 체조 대표 팀 의사 "래리 내서"의 미성년자 체조 선수 성추행 사건을 다룹니다.

피해자가 몇 백명이 넘는데도, 2017년에서야 래리 내서는 법의 심판을 받습니다.

 

출처: 넷플릭스

"우리는 영원히 어리지 않다"는 이제 더 이상 미성년자가 아닌 전직 체조선수들이 과거 래리 내서의 성추행 사건을 밝히는 이야기입니다.

한 명의 목소리가 세 명의 목소리가 되고, 점차 커져 몇 백명의 목소리가 됩니다. 

현직 선수가 최근 신고한 일까지 드러나게 되고, 협회에 의해 묻혔다는 것도 밝혀집니다.

 

 

우리는 영원히 어리지 않다 | Netflix 공식 사이트

선수들을 성적으로 학대한 전미 체조 대표 팀 의사 래리 내서. 그 생존자들이 증언을 시작하고, 기자들이 진실을 파헤친다. 용기 있는 이들의 싸움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www.netflix.com

 


왜 래리 내서는 오랫동안 마음껏 범죄를 저지를 수 있었을까요?

즉, 왜 성범죄 사건은 나중에 신고되는 것일까요?

 

많은 가해자들 혹은 가해자 옹호자들이 고소를 당했을 때 예전에 일어났던 일을 왜 이제야 밝히냐고 대응합니다.

실제로 의사 래리 내서도 고소 시기를 걸고 넘어집니다.

자기가 피해자였으면 바로 신고했을 것이라는 거죠.

 

신고가 늦게 이루어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대부분의 피해자가 아무에게도 이 사실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 체조 선수 나이대가 어려서 어떤 것이 범죄인지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 래리 내서는 손을 넣는 행위가 틀어진 골반을 잡는 의술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전미 체조 협회 선수들은 높은 강도의 트레이닝을 받았으며, 순종적으로 변했습니다.

- 체조 협회의 압박적인 분위기 내에서 문제를 제기하기 어려웠습니다.

 

2. 말하더라도 협회에 의해 묻혔습니다.

 

- 광고비를 벌어야 하는 협회는 기업 이미지를 더욱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에, 범죄 사실을 덮었습니다.

- 협회 사람들에게 말했을 때, 오히려 선수를 믿지 않고 창피한 소리를 하지 말라는 식으로 대응했습니다.

 

3. 부모님들이 협회 혹은 의사를 믿었습니다.

 

- 아이들이 의사가 "이상한 짓"을 했다고 말해도, 큰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을 믿습니다. (말콤 글래드웰의 타인의 해석에서 이 사건을 다룹니다)

- 대부분은 의사가 아동 성범죄자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즉, 진실을 기본 값으로 놓기 때문에) 의사와 협회를 믿었습니다.

 

"모든 코치가 소아성재자라고 가정되면, 어떤 부모도 아이가 집 밖을 나가게 하지 않을 것이며, 제정신인 사람이라면 아무도 코치를 맡겠다고 자원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 결정이 아무리 끔찍한 위험을 수반하더라도 진실을 기본값으로 놓는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가 굴러가지 않는다. 그리고 신뢰가 결국 배신으로 끝나는 드문 경우에 진실을 기본값으로 놓은 것 때문에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비난이 아니라 동정을 받아 마땅하다. (타인의 해석 - 말콤 글래드웰)"

이는 우리나라도 다르지 않은 실정입니다.

한국 스포츠 협회 또한 엄청난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수들이 비인간적으로 대해지는 사건이 비일비재합니다.

 

최근에는 트라이애슬론 선수 최숙현이 구타와 가혹행위를 당한 후 투신자살했습니다.

 

 

최숙현 선수 투신 자살 사건 - 나무위키

2019년 3월 뉴질랜드 전지훈련 당시 녹취록이다. 안주현: 일로 와. 너 오늘 거짓말해서 걸렸지?최숙현: 네.안주현: 이빨 깨물어. 일로 와. 뒤로 돌아. 이빨 깨물어.(구타 소리, 4번)안주현: 왜 거짓말

namu.wiki

유명한 선수도 예외는 아닙니다.

심석희 선수 또한 성범죄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 빙상연맹, 스포츠 종목단체 중 성폭력 징계 최다

- 심석희 이어…빙상계 성폭행 피해선수 또 나와

 

피해자가 고소를 늦게 하는 이유는 자신이 속해있는 체제의 권력과 분위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대부분 속한 단체 내 약자가 피해자이기 때문에 범죄를 신고했을 때 자신이 얻을 패널티가 두려운 것이죠.

인생의 전부가 그 곳에 달려 있는데, 이를 신고했다가 지금까지의 인생을 날릴까 봐요.

 

실제로, 체조 선수들이 처음 신고했을 때 협회 내 사람들은 그들을 비난했습니다.

피해자를 비난하는 분위기 속에서 그들이 즉각적으로 신고하길 바라는 것은 모순적인 일입니다.

성범죄가 일어났을 때 이를 신고할 수 있는 안전한 분위기가 필요하며, 가해자에게는 적절한 처벌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범죄가 일어난 직후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피해자를 비난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우리는 영원히 어리지 않다"에서 의사와 협회의 만행이 밝혀진 것처럼,

다른 사건들 또한 늦게라도 가해자들이 더 이상의 가해를 할 수 없도록 처벌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넷플] 왜 성범죄 피해자는 나중에 신고할까 (우리는 영원히 어리지 않다 리뷰)

20.08.03

림뽀의 세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