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 기획자 2년 차 림뽀입니다.
2020년 상반기,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 잊기 전에 work review를 써보고자 합니다.
모든 work review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기록한 것을 미리 밝힙니다. 🙂
이 글은 서비스 기획자가 실제로 하는 일이 궁금한 취준생 분들에게는 정보를 제공하고,
여러 고충을 공유하기 때문에 현업에 계시는 서비스 기획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글입니다.
관련 글: 대기업 IT 서비스 기획자는 무엇을 하나요? (IT 서비스 기획 실무)
Background
“AI서비스기획자” 직군으로 입사하여 콘텐츠 AI 인물 인식 관련 업무를 진행하던 중,
2020년부터 VOD 콘텐츠의 전반적인 “메타 정보”를 관리하는 업무까지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메타 정보란, 콘텐츠 제목, 제작연도, 제작자, 등장인물, 줄거리 등 콘텐츠 소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의미합니다.
연초 메타 관련 업체들 계약부터 진행했습니다.
기존보다 더 많은 일을 맡게 되어 2020년이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
IT 서비스 기획자가 된지 이제 1년 반이 되어갑니다.
그럼 이제 실제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끝난 일도 있고, 현재 진행 중인 일도 있습니다.
Tasks done, and in progress
3월
콘텐츠 평점 정보 채우기
- 기존 왓0, 씨000 수급 평점 데이터가 신규 콘텐츠에도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연동 구조 수정.
- 더 많은 콘텐츠에서 평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됨.
- 평점 기반으로 콘텐츠를 수급하거나 편성하는 등 기초 자료로서의 역할을 잘할 수 있게 됨.
4월
콘텐츠 제목 깔끔하게 만들기 (연도 삭제)
- 기존에는 동일 제목의 서로 다른 콘텐츠를 구분하기 위해 제목 뒤에 (1994), (2020)과 같이 연도 정보가 붙어 있었음.
- 콘텐츠 제목을 깔끔하게 볼 수 있도록 연도 정보를 제거함.
5월 초~6월
콘텐츠 인물 프로필 이미지 추가하기
콘텐츠 intro, 본편, ending 구간 정보 추가하기
- 부가 서비스 차원에서 기존 전체 콘텐츠의 약 10% 수준으로 적용되어 있던 AI 기반의 서비스를 확대 적용.
- 시리즈 콘텐츠 재생 편의성 증진, 연속 재생 기능 강화.
- AI 인식 기반의 프로필 이미지 확대 적용.
회고
지금까지 한 일을 돌아보면, 사용자 친화적인 관점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콘텐츠 intro, 본편, ending 구간 정보를 추가하게 되면 콘텐츠 재생 시 편의성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모든 일이 급작스럽게(?)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미리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 방식이나 인력 조정을 계획한 후 일이 진행되었으면 일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되었을 것이고,
Save 된 효율을 새로운 편의 기능을 만드는 창의성에 투자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아직 AI는 사람의 손을 타야 하는 아이입니다.
특히 intro, ending 지점은 인공지능이 깔끔하게 짚어내기 어렵습니다.
동일한 영상이나 이미지가 반복되는 케이스만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I를 실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선 시간도, 인건비도 많이 소요됩니다.
아직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AI가 혼자 돌아가게 놔두면 끝이 아닙니다.
(구글이나 넷플릭스는 어떻게 인공지능을 관리하고 운영하는지 궁금합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큰 일들을 겪으며 힘들기도 했지만,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는 제가 어떤 일을 하게 될지 궁금하네요.
이상 2020년 1분기 IT서비스 기획 업무 리뷰였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서비스 기획자들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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