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하는 방법

by 림뽀 2020. 3. 9.
반응형

 

 

'19년도 상반기 입사, 서비스 기획, UX 기획 직무를 준비했습니다.

그 당시에 얻을 수 있던 정보가 지인을 통한 정보밖에 없었기에,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하는 방법에 대해 아는 바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실 서비스 기획자는 신입 채용보다는 경력 채용 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또,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이 심합니다.

UX, 기획 분야는 19년부터 공개 채용보다 수시 채용을 많이 하기 때문에 꾸준히 취업 정보를 구독하고 보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 기획자로 신입 채용 되고 싶은 모든 취준생 분들에게 제가 썼던 정보를 공유합니다. 😀

 

간단 프로필

- 나이: '18년 준비 당시 25세 (우리나라 나이)

- 목표 직무: 서비스 기획 (Product Manager), UX 기획

학력 및 전공

- 석사: 같은 대학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 대학교: 영어영문, 생활디자인 복수 전공

- 고등학교: 특성화고 (IT 관련)

졸업 연구

- Egoistic and altruistic motivation: How to induce users’ willingness to help for imperfect AI

- https://doi.org/10.1016/j.chb.2019.06.009

- 취업 준비 당시 SSCI 등재 전

 

지원한 곳 (6개)

거절당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 탈락될 때마다 마음이 쓰라렸습니다.

취업이 어렵다는 건 알았지만 막상 제 일이 되자 결과에 연연하지 않을 수가 없더군요.

 

그래도 지금까지 내가 한 노력이 무엇인지 의심될 때마다 결과에 매여있기보다는 다음 지원할 곳에 신경을 쏟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탈락 통보를 하는 회사에서 그 이유를 알려주지 않으니 나름대로 왜 떨어졌을 지에 대한 이유를 생각해봤습니다.

내 생각이 답은 아니지만 내가 생각 안 하면 아무도 안 알려주니까! ㅎㅎ

회사 및 직무

합불 여부

느낀 점

L*전자 - CTO

서류 탈락

두 군데 모두 탈락하고 매우 충격받음. 연구실 선배들이 다 붙어서 들어간 데니 더 쉽게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 오산. 막 학기이고 1 저자로 작성한 실적이 없어서 R&D는 떨어졌으며 관련 T.O. 가 부족했을 것이라 판단.

00 - R&D

서류 탈락

NC* - AI 서비스 기획

인적성 불참

SK가 이미 붙은 상태에서 비교해봤을 때 최종 합격해도 안 가고 싶을 것이라는 판단에 인적성 불참. (그때 너무 힘들어서 안 보고 싶은 것도 있었음)

삼*전자 - 비쥬얼 인터랙션 디자인

포트폴리오 탈락

직무가 무관해서 서류는 어떻게 합격했는지 모르겠음. 안 맞는 직무를 선택해서 무리해서 넣음. 결론: 디자인 잘하는 거 아니면 그냥 쓰지 말자! 포트폴리오를 디자인 전공하는 애들처럼 잘해야 될 듯.

L*NE p* - 서비스 기획

1차 면접 탈락

열심히 했고 면접도 잘 본 거 같은데 탈락함. 면접 분위기 좋았고 실무 면접관들이 기술 위주 질문하지 않음.

합격하고 싶으면 무조건 “경력” “실무 경험” 강조하기. 연구실 국가 과제보다는 산학 혹은 창업 경험을 선호하는 듯. 논문 등재 등 필요 없음.

00 - AI 서비스 기획

최종 합격

나 포함 4명 HCI 관련 대학원생으로 해당 직무 수시채용으로 합격.

 

그 밖에 느낀 점

석사 4학기에 취직 준비해서 실제로 원하는 데까지 들어간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적어도 HCI 관련 석사는)

그러니까 석사 4학기에 졸업 논문 준비하랴 플젝하랴 취직 준비하랴 너무 바쁘게 살 것까지는 없습니다.

제 생각엔 일단 연구실에서 실적을 쌓아 놓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석사는 공백기가 학사에 비해 큰 타격이 없기 때문에 (물론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은 준비해야겠지만) 그렇게까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능하다면 논문 실적을 많이 만들고 들어가는 게 R&D 쪽으로 취업할 때는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연구와 상관 없는 “서비스 기획” 혹은 “디자인” 쪽을 선택하고 싶다면 실무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덧붙여, 많은 사람들이 IT 기업 취업을 원하지만, IT 기업 서비스 기획 쪽은 실무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신입은 잘 안 뽑죠.. ㅜㅜ (네이*, 카카*, 라*)

 

같은 계열사 외주 업무를 하는 SI 기업은 비추하는 사람들은 비추합니다. (S* C&C, L* CNS, 삼* SDS 등)

블록체인이나 AI 쪽은 연구도 한다고 하지만 자사 서비스 연구를 하는 게 갑의 위치에서 더 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고 싶은 말

취업은 운이 많이 작용합니다.

물론 실력과 경험이 베이스가 있어야 하겠지만, 대입, 취업 등은 운이 참 중요합니다.

지금 당장은 잘 안 된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이러한 결과는 때가 안 왔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떨어진 이유가 100% 나의 부족함 때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경기 침체와 신입 채용 T.O. 가 (특히 문과는) 말도 안 되게 적은 것을 감안한다면 못 해서 떨어진 게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20년 코멘트: 요즈음은 심지어 공개채용보다 수시채용을 늘린다. 석사생들에겐 더 좋은 기회일 수도?)

 

위에서 언급한 “운”은 조금 더 세부적인 학문을 공부하는 석사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더 크게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L*전자에서 이번에 3명을 채용하는데, 나와 경쟁하는 HCI 쪽 석사들이 올해 어떤 친구들이 졸업했는지 알 수 없을뿐더러 그 3명이라는 T.O. 가 저번에 HCI 하는 애들 두 명 뽑았으니 이번에는 공대로 무조건 뽑아!라고 했을 수도 있으니.

 

교수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HCI 연구실에 다니는 석사생들은 4학기에 취준을 하고 다음 학기에 또 하거나 졸업 하고 취준을 할 각오가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모두 화이팅!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막상 할 때는 쉽지 않겠지만 “잘 될 수 있다”라는 마인드와 “나의 때는 언젠가 온다”라는 마인드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정말로 다시 한 번 우리 모두 파이팅!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작성하는 법 (pdf 파일)

블로그에 서비스 기획 관련된 글을 작성하다 보니, 제 블로그에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혹은 pdf 키워드로 검색한 유입이 많다는 구글 리포트를 받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팀아 고마워 ^^ 네

rbworld.tistory.com

 

대기업 IT 서비스 기획자는 무엇을 하나요? (IT 서비스 기획 실무)

저는 2019년 AI서비스기획 직군으로 입사한 2년 차 직장인입니다. 실무 경험에 비추어 대기업에서 IT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이 글은 IT 서비스 기획 직무 입사를 준비��

rbworld.tistory.com

 

대기업 IT 서비스 기획자가 되려면? (필요 역량)

대기업 IT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과 어려운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2019년 AI서비스기획 직군으로 입사한 2년차 직장인입니다. 실무 경험에 비추어 대기업에서 IT 서비스 기

rbworld.tistory.com

 

20년 상반기 IT서비스 기획 업무 리뷰

IT 서비스 기획자 2년 차 림뽀입니다. 2020년 상반기,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 잊기 전에 work review를 써보고자 합니다. 모든 work review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기록한 것을 ��

rbworld.tistory.com


Appendix.

'19년 상반기 입사

서비스 기획, UX 기획 관련 대기업 리스트

 

[대기업]

1. LG전자 CTO - Content & Service

직무 소개:

- 빅데이터 분석 과제 발굴, 분석 서비스/컨설팅

-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개발, 운영

- 빅데이터 기반 B2B 솔루션화 및 사업화 추진

특이 사항:

- 코딩 필기 시험을 면접장에서 봄.

 

2. KT R&D - AI 서비스 기획/개발

직무 소개:

- 기가지니 AI 솔루션 기반 3rd party 협력 서비스 기획/개발

- 외부 단말에 기가지니 AI 솔루션 / 서비스 적용을 위한 서비스 / 아키텍처 설계 및 개발

-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서비스 UX 기획 / design

특이 사항:

- 신사업 개발 - 핀테크, 빅데이터도 있음.

 

3. SK AI 서비스 기획

 

4. NCSOFT R&D - AI 서비스 기획

직무 소개:

- AI 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영역을 탐색,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해낸다.

- 새로운 인사이트에 적합한 도메인 및 클라이언트를 선정하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 서비스 방향성과 실행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서비스화할 수 있도록 상세 플로우를 정리한다.

 

5. LINE plus - 서비스 기획

직무 소개: 글로벌 사용자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LINE 플랫폼의 서비스 기획 업무를 담당합니다.

특이 사항:

- 구체적인 서비스기획 직무는 경력 채용으로만 진행, 신입은 매우 조금 뽑음.

- 신입이더라도 경력자를 원하는 느낌.

- 인적성이 없으며 포트폴리오 및 과제 제출

 

6. 제일기획 - 디지털 기획

직무 소개:

디지털 기획은 18년도 하반기부터 새로이 채용을 시작하는 직군으로, 디지털 마케팅과 연관된 다양한 웹사이트, 서비스 솔루션, 이커머스 / 리테일 플랫폼 개발 및 운영을 진행하게 됩니다. 소비자의 빅테이터 분석을 통한 새롭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그에 관한 마케팅 모델링과 비즈니스 기회 등을 발굴하는 역할을 하는 직군입니다.

특이 사항:

- 2018 하반기 새로운 채용

- 인적성은 삼성 GSAT 침

 

7. CJ 올리브네트웍스 - IT 사업 부문 - UI/UX 디자이너, 사업기획(이러닝)

8. CJ Hello - 서비스/상품기획, Big data 분석

 

[대기업 SI]

9. 삼성 SDS - UX 디자인직

특이 사항:

SI 기업 특성상 돌아다니면서 일해야 함.

2018 하반기 관련 직무 열리지 않음.

 

10. LG CNS - 컨설팅 or R&D

특이 사항:

SI 기업 특성상 돌아다니면서 일해야 함.

코딩테스트 볼 수 있음.

 

11. SK C&C - Data Analytics

특이 사항:

데이터 수집을 통한 사업 기회 발굴 (LG전자 CTO, 제일기획, KT 신사업 기획, CJ Hello big data 분석 업무와 유사)

코딩테스트 볼 수 있음.

 

[IT]

12. 네이버 클로바

[조직소개]

네이버Search & Clova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검색과 추천, 음성/대화, AI 서비스와 플랫폼 전반을 연구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조직입니다.

[역할 및 필요역량]

글로벌로 진출할 네이버의 신규 검색과 AI기술 기반 서비스를 기획할 인재를 모십니다. 20년 동안 국내에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 네이버의 검색 기술과 자회사 LINE이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해외 콘텐츠를 바탕으로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검색 서비스를 기획하는 역할입니다.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의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 검색과 AI 서비스를 기획하고, 여러 국가의 개발팀, UX팀 등과 협업하여 현지 시장에 맞는 검색 서비스를 출시하여야 합니다.

[자격요건 및 우대사항]

모바일 서비스 기획 및 운영 경험이 있으신 분 (2년 이상)

 

13. 카카오

[카카오AI] 인공지능 서비스 경력 기획자 모집

(경력 3년 이상)

https://careers.kakao.com/jobs/P-10911?part=BUSINESS_SERVICES&keyword=&skilset=&page=1&employeeType=Full%20Time&company=KAKAO

AI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프로토타입 기획자 모집

(경력 3년 이상)

https://careers.kakao.com/jobs/P-10932?part=BUSINESS_SERVICES&keyword=&skilset=&page=1&employeeType=Full%20Time&company=KAKAO

카카오 i 오픈빌더 플랫폼 기획자 모집

https://careers.kakao.com/jobs/P-10800?part=BUSINESS_SERVICES&keyword=&skilset=&page=1&employeeType=Full%20Time&company=KAKA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