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자의 전문성을 찾아서

by 림뽀 2021. 2. 26.
반응형

"기획? 아무나 할 수 있는 거잖아?"에 반박하는 방법

 

들어가기 전에: 이 글은 뛰어난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 싶은 학생과 
서비스 기획의 전문성을 키우고 싶은 실무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며칠 전 동기들과 오랜만에 점심을 먹었습니다. 재택근무가 길어져 거의 2개월 만에 보는 것이었습니다. 동기와의 대화는 자연스럽게 회사 생활의 고민으로 이어졌죠. 그때 다른 부서에서 일하는 동기가 던진 충격적인 한 마디.

 

"내가 지금 하는 일은 중학생도 할 수 있는 일이야."

 

담당 업무의 전문성을 키우지 못한다는 것을 직설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 한 마디로 저 또한 서비스 기획자의 전문성을 고민하게 됐습니다.

 

"과연 내가 하는 일은 중학생이 할 수 없는 일일까?" 

"서비스 기획자의 전문성은 무엇이지?"

 

서비스 기획자의 
전문성이 낮아 보이는 이유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업무의 결과물이 명확합니다. 디자이너는 눈에 보이는 화면, 개발자는 코드나 기능이 작동하는 결과가 곧 그들의 실력이자 포트폴리오입니다. 반면, 기획 업무의 산출물은 비교적 명확하지 않습니다.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는 아이디어를 내고, 조율하며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IT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1) Ideation: 사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한다.
2) Communication: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견을 원활하게 조율한다.
3) Management: 서비스가 잘 돌아갈 수 있게 운영한다.
4) Evaluation: 서비스의 실적(로그)을 분석하고 반영한다.

 

기획자는 대체로 비정형적이고 수치화하기 어려운 업무를 담당합니다. 기획자가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업무 실적은 "로그"입니다. IT 서비스에서 수집하는 로그는 클릭률(CTR)과 사용자 수(DAU)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클릭률과 사용자 수는 서비스 기획만의 결과물이 아닙니다. 마케팅의 효과일 수도, 시장의 성장세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자가 마케팅을 통한 매출만큼 눈에 띄는 효과를 내기도 쉽지 않습니다.

 

서비스 기획자가 전문성이 없다는 인식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아무나 시작할 수 있는 "글쓰기"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진입 장벽이 낮고, 타고난 재능의 영향이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또한, 업무의 실적을 수치화하기 어렵다는 점도 한몫합니다. 다른 사람보다 일을 잘한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기획자의 전문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전문성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전문성이란, 어떤 영역에서 보통 사람이 흔히 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의 수행 능력을 보이는 것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남들보다 일을 잘하면 전문성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걸까요? '보통 사람'과 '흔히 할 수 있는 일'이라는 표현이 모호합니다. 영문 정의를 찾아봤습니다.

 

전문성은 어떤 영역 혹은 직무에서 예외적으로 높은 수준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전문성은 '재능'을 기반으로 '훈련'과 '경험'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출처: Expertise: defined, described, explained

전문성의 구성 요소

 

전문가가 되기 위해 재능은 도움이 되지만, 훈련과 경험은 필수 조건입니다. 내가 속한 분야와 담당한 업무에 따라 재능과 경험의 중요도가 다릅니다. 서비스 기획은 훈련과 경험을 통한 전문성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한 영역입니다.

 

 

서비스 기획자가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을 하는 방법

 

결국 "전문가가 하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을 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시작하기 위한 장벽이 높은 일

배우는 데 오래 걸린다. (5~10년 이상)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이 많이 필요하다.

교육 기관 및 시험이 인력 공급을 제한한다.

ex. 교수, 의사, 법조인 등.

 

2) 재능이 없으면 실력을 발휘기 어려운 일

숫자를 다루는 능력, 음악, 미술, 체육 등 타고난 능력에 따라 실력이 크게 좌우된다.

ex. 금융 전문가, 개발자, 예술가, 디자이너, 운동선수 등.

 

3) 오래 버티지 못하는 일

업계의 업무 강도나 보수 등으로 인해 오랜 기간 종사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

남들보다 업계에서 오래 버티며 인맥이나 노하우를 구축한다.

ex. 기술직, 수공예, 방송국 영상편집/작가, 신규 직종 등.

 

4)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높은 수준/효율을 맞추기 어려운 일

복잡하거나 많은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한다.

원하는 바를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한다.

트렌트를 빠르게 파악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낸다.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보다 뛰어나다.

ex. (비문학) 작가, 기획자, 사업, 영업 등.

 

직업 별로 전문성을 획득하는 방법이 한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디자이너는 재능이 있는 동시에 오래 버텨야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의 실력은 "기획의 수준"과 "운영과 커뮤니케이션의 효율"로 나타납니다.

 

기획자는 다른 IT 종사자에 비해 이해해야 하는 업무의 범위가 넓고 창의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따라서 업무의 효율과 기획의 수준에서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기획자의 전문성은 훈련과 경험을 통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의 전문성 기르기

 

IT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별로 전문성을 달성하기 위해 키워야 하는 역량을 정리했습니다. 훈련은 따로 공부해서 역량을 키우는 것, 경험은 회사 내에서 일하며 자연스럽게 성장하는 것으로 정의했습니다.

 

1) Ideation: 사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한다.

[훈련] IT 업계에 대한 배경 지식을 공부하고 갱신하기 (비전문가가 잘 모르는 분야라면 더 좋음)

[경험] 내가 속한 사업에 대한 이해도 키우기

[산출물] IT 업계 리서치 자료, 기획안, 서비스 전/후 형상

 

2) Communication: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견을 원활하게 조율한다.

[훈련] 디자인과 개발에 대한 배경 지식 공부하기

[경험] 기획안/보고 자료 작성, 발표 스킬 키우기

[산출물] 디자인 툴 및 개발 구조 및 언어 이해도 (구체적으로 어떤 툴을 사용할 수 있고 언어를 이해하는지 정리하는 것이 좋음), 이해하기 쉬운 깔끔한 기획안과 보고 자료

 

3) Management: 서비스가 잘 돌아갈 수 있게 운영한다.

[경험] 직접 서비스를 출시한 후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한 경험

[산출물] 운영 대상 서비스와 및 경력

 

4) Evaluation: 서비스의 실적(로그)을 분석하고 반영한다.

[훈련] DB 구조에 대한 이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지식

[경험] 업무와 관련된 데이터와 분석 방법, 신규 데이터를 정의하는 방법

[산출물] 기획을 통한 서비스 조회수 상승 등 로그 변화, 인사이트 도출 및 기획에 반영된 내용

 

 


<결론>

서비스 기획자가 전문성이 없다는 인식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서비스 기획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높은 수준과 효율을 맞추기 어려운 일입니다.

서비스 기획자의 실력은 "기획의 수준"과 "운영과 커뮤니케이션의 효율"로 나타납니다.

 

누군가 "기획? 아무나 할 수 있는 거 아냐?"라고 할 때, "아니, 너는 내가 기획한 서비스 절대 못 만들 걸?"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전문 서비스 기획자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 기획의 수준과 업무의 효율을 키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듣고 싶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세요 :)

 


        '21년 부터 AI서비스기획에 관한 글은 브런치에 먼저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로 들어오세요 :)

 

이연주의 브런치

SK브로드밴드 기획자 | 3년차 AI서비스기획자입니다. 영상 인식 AI 기반의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brunch.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