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블로그에 달린 취준생들의 댓글과 나의 대답
제 블로그의 "AI서비스기획자로 취업하는 방법"이란 글에 학생 분들의 질문 댓글이 종종 달렸습니다. 비슷한 궁금증이 있는 분들을 위해 자주 받은 질문을 재구성하여 공유합니다.
아무래도 취업에 관한 질문이다 보니 질문도 길고 그에 대한 제 대답도 깁니다. 그런데 비밀 댓글로 달아서 다른 분들은 못 보는 것이 아쉽더라고요.
각설하고 바로 FAQ로 가봅시다!
<서비스 기획 업무 관련 FAQ>
서비스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뭔가요?
기획자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기획자냐에 따라 필요한 역량이 다르며, 일하면서 세 가지 중 두 가지를 동시에 하거나 다른 업무로 옮길 수 있습니다. 저는 A에서 B까지의 업무를 하고 있으며 주요 업무는 B입니다. (회사마다 기획자의 업무와 유관 부서가 다를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A. 전략 기획 (R&D)
연구, 타사 사례를 조사하고 전반적인 서비스 방향을 정하는 상위 기획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모집 공고가 원하는 기획자는 전략 기획에 가깝습니다. 화면 설계보다는 시장/상품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역할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네이버 채용 공고
1) Top-Down (전략기획 > 서비스 기획): 전략 기획 부서에서 정한 사업 전략에 따라 세부 서비스를 기획합니다. 전략 기획 부서의 산출물은 "보고서"입니다. 주로 동종업계 해외 사례나 국내 경쟁 업체의 사업 및 서비스 현황을 조사합니다. 선행 사업 전략 부서는 연구 위주로 조사합니다. 현재 타사에서는 제공하는 서비스가 이러하니 우리 회사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어떤 사업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합니다. CEO, 임원에게 리서치 결과를 보고하고 회사 전반의 전략과 부합하는지 판단합니다. 전략에 따른 세부 기획은 사업부터 마케팅, 기획 부서까지 여러 부서에서 진행하므로 부서 간 조율이 필요합니다.
2) Bottom-Up (서비스 기획 > 전략기획): 각 서비스를 담당한 부서에서 서비스가 나아갈 방향을 제안합니다. 마찬가지로 동종업계 사례를 조사하기도 하나 세부 기획 개선안이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 콘텐츠가 AI 인식 플랫폼으로 자동으로 넘어가지 않아 수동으로 전송해야 하는 이슈가 있었다면 다음 해에는 이를 "자동화 강화"라는 키워드로 전략을 세웁니다. 적절한 전략이 선정되면 경영기획 부서로부터 사업을 실행하기 위한 예산을 할당받습니다.
- 주요 역량: 읽기, 말하기, 쓰기 (리서치, 연구, 설득 능력),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는 트렌디함, 연구 경력이나 외국어 능력.
B. 서비스 기획 (PM; Product Manager)
담당한 서비스(Product)를 관리 및 개선하고 신규 기능을 추가합니다. 서비스 전략을 짜고 예산을 할당받은 후 서비스를 현실화시키기 위해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설득합니다. 인력, 외부 데이터 등이 필요한 기획일 경우 구매 계약, 정산 프로세스도 담당합니다. 회사 내의 작은 사업을 꾸리는 것으로 볼 수 있겠네요.
1) 관리 및 개선: 서비스 사용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능에 진입할 수 있는 버튼이 A와 B화면에 있는데 B 화면에서 진입하는 로그 수가 현저히 떨어진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화면 진입 depth가 더 많아서 일수도 있고, B 화면 자체에 들어가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일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뷰 데이터까지 수집할 수 있으면 금상첨화입니다. 저의 경우 VOC (고객 불편 접수)나 전사 고객 인터뷰 데이터로 볼 수 있었는데요, 알림 기능에 대한 불편 사항을 접수해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2) 신규 기능 추가: 전략 기획에 따라 전체적인 사업 방향이 정해졌으면,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추가할지 정의합니다. Lo-fi prototype을 만들어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의합니다. 또한 현재 기능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전반적인 운영 현황을 관리합니다.
서비스 기획 (Product Manager)은 현재 제가 담당한 직책이기도 합니다. 저는 AI서비스기획자로 영상 인식 AI 기반의 프로덕트를 개발자, 디자이너, 운영자와 함께 만들고 관리합니다. "대기업 IT 서비스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 주요 역량: 커뮤니케이션 능력, 주도성, 문제 해결, 데이터 분석 능력, 각 기능을 개선할 시 수정해야 하는 개발 요소 파악 (어떤 개발자한테 말해야 하지?)
C. UI 기획 (UX 디자인)
기획서에 따라 UI 시나리오를 만들거나 수정합니다. 패스트캠퍼스 서비스 기획 강의의 step3 포트폴리오 예시를 보면 감이 오실 것입니다. 화면 구성 요소 별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정의하고 수정합니다. 주로 Front-end 개발자들, 디자인 협력 업체와 일하거나 인하우스 디자이너들과 협업합니다.
패스트캠퍼스 서비스 기획 강의 소개 페이지
- 주요 역량: 화면 구성, UI 흐름에 관한 논리적인 이해, 누락된 요소가 없는지 파악하는 꼼꼼함, 사용자에 대한 이해 (어떤 화면 구성이 편한지, 효과적인지 알아야 함)
개발도 할 줄 알아야 할까요?ㅠㅠ
저도 기획자로 취업하기 전에 개발 지식이 부족해 걱정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획자는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특정 개발 분야에 관한 깊은 지식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다만, 내가 담당한 서비스에 대해 수정과 개발을 요청할 때 누구에게 어떻게 요청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기획자가 알고 있어야 하는 개발 지식이 궁금하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요즘 들어 데이터 추출을 위한 코딩 능력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데이터를 분석할 때 이러한 프로세스를 거칩니다; (기획자가 필요한 데이터 정의 > 개발자 전달 > SQL 등으로 데이터 추출 (최종 엑셀 파일 추출) > 기획자가 정리 > 인사이트 도출) 실제로 배달의 민족은 기획자가에게 SQL 역량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SQL로 직접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으면 개발자를 거칠 필요가 없으니 기획자가 가지고 있으면 좋은 역량이라고 생각하고, 공부하려고 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면 기획자가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링크를 참고하세요. (dreamiter.tistory.com)
디자인 툴을 다뤄야 하나요?
필수는 아니지만 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기획자의 역할은 내 기획 의도를 개발자, 디자이너, 운영자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글보다는 그림이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프로토타이핑 역량이 있으면 소통하기 편리합니다.
하지만 PPT로도 프로토타이핑이 가능하므로 디자인 툴을 다루지 못한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결정권자, 타 부서, 타 사업체를 설득하기 위해 실제 수준의 UI 프로토타이핑이 필요할 경우, 디자이너와 협력하면 됩니다.
<취업 관련 FAQ>
대학원 다니면서 취준 가능한가요?
저는 4학기 때에 취준을 했고 감사하게도 졸업 후 바로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졸업 연구 때문에 많은 분들이 병행을 어려워하고 졸업 후 천천히 취업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졸업 연구 혹은 해외 저널 제출 때문에 늦어졌다고 하면 충분히 이해합니다.
취업할 때 어떤 경험을 강조해야 할까요?
feat. 실무 경험이 꼭 필요한가요? ㅠㅠ 난 신입인데..
Job Desciption이 실무 경험을 요구하는 경우, 실무 경험을 강조하고 연구를 원하는 경우 연구 경험을 강조하세요. 신입을 뽑는 자리에 실무 경험을 요구하는 기업이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창업 경험이나 중고 신입을 선호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IT 기업 등)
저 같은 경우에는 실무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면접 때 연구 위주로 밖에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그 부분 때문에 실무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는 합격하지 못했습니다. 결국엔 Fit이 맞는 회사에 합격하는 것이니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꼭 그 회사에 들어가고 싶다면 스타트업에서 경력을 쌓고 들어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feat. 자소서는 어떻게 써야 될까요?
덧붙여, 요즘 HCI 분야 졸업생이 점점 많아지는 가운데 나를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자소서를 작성할 때 내가 어떤 프로젝트를 해서 어떤 실적을 냈다 뿐만 아니라 연구 결과를 해당 기업의 어떤 서비스에 접목해서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까지 보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혹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얼마나 흥미로운 연구를 했는가를 강조할 수도 있겠지요. 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다음에 더 질문을 받으면 2차로 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
댓글 질문들을 통해 기획 분야를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분들의 열정에 동기 부여를 받았습니다. 이 글이 서비스 기획 직무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21년 부터 AI서비스기획에 관한 글은 브런치에 먼저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로 들어오세요 :)
'서비스 기획 > ✏️ 서비스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흥얼거려서 노래를 찾아본 적 있나요 (0) | 2021.02.26 |
---|---|
왜 넷플릭스 포스터는 때깔부터 다를까 (0) | 2021.02.26 |
설명가능한 인공지능(XAI)이란 무엇인가 (링크드인 XAI 강의 요약) (0) | 2020.12.11 |
[구글의 AI서비스기획] 사용자 니즈 + 성공 정의하기 (구글 PAIR 가이드 1장) (4) | 2020.12.08 |
넷플릭스의 [오프닝 건너뛰기] 버튼은 어떻게 만든 걸까? (2) | 2020.09.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