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작성하는 법 (pdf 파일)

by 림뽀 2020. 8. 8.
반응형

블로그에 서비스 기획 관련된 글을 작성하다 보니,

제 블로그에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혹은 pdf 키워드로 검색한 유입이 많다는 구글 리포트를 받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팀아 고마워 ^^ 네가 이런 것까지 해줄 줄 몰랐다)

 

 

 

돌이켜 보면, 제가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에도 디자이너가 아닌 기획자의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료가 없어 먼저 취업한 선배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했던 기억이 납니다.

 

선배들에게 무작정 포트폴리오를 달라고 하기도 민망해서 친했던 선배 한 명 것밖에 못 봤습니다.

 

그래서 제가 취업 준비 당시 만들었던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pdf파일을 공유합니다. 😀

 

일단 저는 HCI 관련 대학원을 다녔기 때문에 대학원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나 연구 관련된 내용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습니다.

프로젝트는 5개 정도로 추렸고 아래의 샘플 파일에는 참고할 수 있는 몇 개 프로젝트만 넣어놨습니다.

 

회사마다 포트폴리오 분량을 제한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프로젝트를 중요도에 따라 3개 정도로 추려서 넣었습니다.

 

▼서비스기획 포트폴리오▼

서비스기획 포트폴리오_sample.pdf
8.01MB


실무를 1년 반 한 후 제 포트폴리오를 다시 보니 고치고 싶은 부분이 몇 가지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성할 때 유의할 점 공유합니다.

 

1. 글자 크기 키우고, 글자 수 줄이기

 

- 한 게 많아서 보여주고 싶은 게 너무 많았던 것이 문제였던 것 같네요. 글씨가 너무 작고 글이 너무 많습니다.

- 면접관 / HR팀은 너무 많은 포트폴리오를 봐야 하기 때문에 눈에 안 들어오는 내용은 읽지 않을 것입니다.

- 중요한 내용은 크게! 그리고 글의 양은 적게! 써야 합니다.

 

- 어차피 자세한 내용은 자기소개서에 있을 것이고 면접관이 궁금하면 질문할 것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굳이 다 적을 필요가 없습니다.

- 면접할 때 질문이 안 나와서 못 말했다면, "마지막에 하고 싶은 말씀 있으세요?" 할 때 말하면 됩니다.

 

2. 이미지 크기 키우고, 두괄식으로

 

- 각 프로젝트에서 어필하고 싶은 내용을 먼저 써야 합니다.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금 포트폴리오 샘플을 보면 연구에 대한 설명 위주로 적혀 있는데 그것보다는 각 연구에서 맡았던 역할과 그래서 내가 이 회사에 들어오면 무엇을 잘할 수 있을지부터 어필했어야 할 것 같네요.

 

- 면접관은 제 포트폴리오에 있는 글자를 모두 읽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 크기를 키우고, 중요한 내용에 밑줄 쳐야 합니다.

- 소제목을 달아서 대충 읽어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항상 면접관 / HR팀도 집중력에 한계가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인지적 자원을 적게 쏟을 수 있는 간단한 내용으로 흥미를 끌 수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3. 어려운 말 쓰지 않기

 

- 면접관은 연구 방법론 같은 거 신경 쓰지 않습니다.

- 영어보다는 한국말로, 전문 용어 (학술 용어)보다는 일상 용어로.

- 내가 똑똑한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기보단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어떤 프로젝트를 했는지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디자인 너무 신경 쓰지 않기

 

- 디자인을 함께 할 줄 아는 기획자를 뽑는다면 포트폴리오 디자인을 신경 쓰는 것이 좋지만, 너무 과하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 저는 당시에 디자인을 예쁘게 만드는 데에 한 40%의 노력을 쏟았던 것 같아서 지금 다시 만든다면 15% 정도만 신경 쓸 것 같습니다.

- 그것보다는 내용이 "잘 보이게"하는 구성으로 다시 만들지 않을까요.

- 포트폴리오 theme color를 지원하는 회사 별 identity color로 했던 것은 괜찮은 생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선배 아이디어였습니다..ㅎㅎ)

 

제가 만든 포트폴리오 말고 다른 분들이 만든 것까지 함께 참고해서 좋은 점만 가져다가 쓰시길 바랍니다.

서비스 기획을 꿈꾸시는 모든 분께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하는 방법

'19년도 상반기 입사, 서비스 기획, UX 기획 직무를 준비했습니다. 그 당시에 얻을 수 있던 정보가 지인을 통한 정보밖에 없었기에,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하는 방법에

rbworld.tistory.com

 

대기업 IT 서비스 기획자는 무엇을 하나요? (IT 서비스 기획 실무)

저는 2019년 AI서비스기획 직군으로 입사한 2년 차 직장인입니다. 실무 경험에 비추어 대기업에서 IT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이 글은 IT 서비스 기획 직무 입사를 준비��

rbworld.tistory.com

 

대기업 IT 서비스 기획자가 되려면? (필요 역량)

대기업 IT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과 어려운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2019년 AI서비스기획 직군으로 입사한 2년차 직장인입니다. 실무 경험에 비추어 대기업에서 IT 서비스 기

rbworld.tistory.com

 

IT 시대의 소작농 (대규모 데이터 작업 후기)

조선시대에는 지주로부터 토지를 빌려 농사를 짓던 "소작농"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작농의 감독관인 "마름"이 있었고, 그 위엔 땅의 주인인 "지주"가 있었죠. 마름은 대한민국 방방곡곡에 땅이

rbworld.tistory.com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작성하는 법 (pdf 파일)

20.08.08
림뽀의 세상

 

'21년 부터 AI서비스기획에 관한 글은 브런치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로 들어오세요 :)

 

 

이연주의 브런치

SK브로드밴드 기획자 | AI 기술과 사용자 니즈의 교차 지점을 찾습니다. 영상 인식 AI 기반의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brunch.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