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데이터 분석 공부

기획자의 SQL 공부 기록 (프로그래머스 SQL 고득점 Kit)

by 림뽀 2021. 11. 3.
반응형

API에 대한 내 브런치 글이 프로그래머스라는 사이트로부터 유입이 생겼다.

"엥, 나는 기획자인데 웬 프로그래머?"라는 생각에 궁금해서 프로그래머스 사이트에 들어가 봤다.

 

프로그래머스에 스크랩된 글

 

프로그래머스는 코딩 테스트, 프로그래밍 강의, 프로그래머 채용을 동시에 서비스하는 회사다.

 

사이트 구경 중에 "코딩 테스트 연습"이라는 메뉴가 눈에 들어왔다.

SQL은 그래도 한 번 공부했고 다른 언어보다 쉬우니까 풀어보자고 마음을 먹었다.

 

총 27개의 문제를 이틀에 걸쳐 풀었고, 2개만 Q&A를 참고했다.

(이틀이나 걸린 이유는 JOIN이 너무 어려워 보여서 다음 날로 넘긴 탓이다.)

당연히 SQL 문법을 다 외우진 못한다. 구글링의 도움으로 문제를 풀었다.

 

프로그래머스 SQL 고득점 KIT

 

올해 초 코세라에서 SQL 강의를 들었지만 문제를 많이 풀진 않았다.

코세라에도 퀴즈가 있었으나 그 숫자가 많진 않았다.

9개월이 지나니 기억이 벌써 바래져갔다.

 

복습용으로 문제만 풀고 싶을 때 프로그래머스의 SQL 고득점 Kit가 유용한 것 같다.

문제가 조금 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다.

그래도 공짜인데 이 정도면 감사할 따름이다.

 

링크드인에 등록한 코세라 증명서

 

코딩 테스트 UI는 이렇게 생겼다.

왼쪽의 문제를 읽고 오른쪽에 답변(코드)을 입력한다.

코드 실행을 눌러서 결과를 테스트할 수 있다.

"제출 후 채점하기"를 누르면 정답 여부가 팝업으로 뜬다.

정답이면 다음 문제로 넘어가고, 틀리면 다시 풀어야 한다.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화면

 

내가 모르던 세상을 발견해서 재미있었다.

시간이 될 때 자기 의지로 공부를 하면 퀴즈를 푸는 것처럼 재미있기도 하고.

 

기획자 베이스의 개발자도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2년간 꾸준히 공부한다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개발자는 자신의 실력을 점수로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항상 부러웠다.

그럼 내가 한 번 돼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수도?

 

참고로 SQL 책은 이걸 하나 구비해놨다.

쉬워 보여서 샀고 실제로 쉽다.

기본적인 건 다 있지만, 엄청 좋은지는 잘 모르겠다.

구글링이 최고.

 

그림으로 배우는 SQL 입문 - YES24

데이터베이스 초보자를 위한 아주 쉬운 SQL 입문서비즈니스에서 데이터 활용이 갈수록 중요해지면서 이제 SQL은 데이터를 다루는 모든 사람에게 기본 스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책은 데이터

www.yes2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