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를 낚지 않으면서 시선도 사로잡는 포스터는?
저는 올해 AI 포스터 프로젝트의 PM을 맡았습니다.
10월에 AI 자동 포스터 제작 시스템이 개발되었고, 지금까지 약 400편의 영화에서 포스터를 추출했습니다. AI가 자동으로 주연 인물 별로 여러 장의 포스터를 만들면 사람이 그중에서 가장 적절한 포스터를 가려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좋은 포스터에 관한 합의가 필요하죠. 여러 콘텐츠에서 AI가 만든 포스터를 보면서 알게 된, 좋은 포스터와 그렇지 않은 포스터의 기준을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포스터의 평가는 모바일/웹 콘텐츠 플랫폼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종이 포스터와는 평가 기준이 다릅니다.
이 글은 콘텐츠 관련 업계에서 일하시는 분, AI 기술과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분이 읽기에 좋은 글입니다. 그럼 먼저 좋은 포스터가 뭔지 정의해볼까요?
좋은 포스터를 왜 구분해?
넷플릭스는 다수의 포스터를 제작하고, 사용자에 선호에 맞는 포스터를 추천합니다. (관련 글: 가장 많이 선택받는 포스터의 비밀) 덕분에 넷플릭스에서는 기성 포스터만이 아니라 스틸컷/영상 캡처 화면을 기반으로 만든 포스터를 볼 수 있습니다. 포스터를 사용자 별로 다르게 추천하려면 여러 버전의 포스터가 필요합니다. 기성 포스터 외에 새로운 포스터를 제작할 때 (특히 자동화 과정을 거친다면) 퀄리티를 보장하기 위해 좋은 포스터의 기준을 세워야 하죠.
좋은 포스터는 콘텐츠 시청을 유도합니다. 하지만 콘텐츠의 전반적인 내용과 관련 없는 포스터로 사용자를 "낚는" 일은 없어야 하죠. 따라서 좋은 포스터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콘텐츠를 충분히 설명하며
2) 시청을 유도하는
영상의 한 장면과 콘텐츠 타이틀의 조합
즉, 콘텐츠를 충분히 설명하고 사용자의 관심까지 끄는 장면을 캡처한 후, 그 장면에 콘텐츠 제목 이미지를 얹으면, 짜잔! 포스터 완성입니다.
그럼 이제 좋은 포스터의 기준을 넷플릭스 포스터와 영화 스틸컷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넷플릭스로 보는,
좋은 포스터의 기준
좋은 포스터 1)
콘텐츠의 명장면/인상 깊은 장면이 떠오르는 포스터
콘텐츠 설명 점수: 7/10
관심 유도 점수 : 7/10
클라이맥스는 아니지만 인상 깊은 장면이 포스터에 사용된 케이스입니다. 인물이 처한 특수한 상황 혹은 수행하는 특별한 행동이 담겨 있어 시청자의 뇌리에 남는 장면입니다.
이런 포스터는 신규 시청자를 끌어들이기에는 매력이 떨어집니다. 신규 시청자는 어떤 맥락에서 인상 깊은 장면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박스오피스 흥행작 등 다수가 이미 시청한 콘텐츠의 재시청을 유도하기 위한 포스터를 제작하기에 좋은 방식입니다.
좋은 포스터 2)
미모의 주인공이 메인인 포스터
콘텐츠 설명 점수: 5/10
관심 유도 점수 : 9/10
주인공이 미모로 화제가 된 콘텐츠는 포스터의 메인으로 해당 주인공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포스터는 콘텐츠의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진 못하지만, 신규 시청자를 끌어 모으기에 적합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콘텐츠에서 미모의 배우를 인상 깊게 봤던 사람들이 다시 시청하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좋은 포스터 3)
콘텐츠의 장르적 분위기를 살린 포스터
콘텐츠 설명 점수: 7/10
관심 유도 점수 : 6/10
콘텐츠의 분위기를 살린 포스터는 해당 장르를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효과적입니다. 엽기적인 그녀와 써니 모두 코믹한 영화입니다. 넷플릭스는 등장인물의 개성 있는 성격과 포즈, 통통 튀는 디자인 요소로 콘텐츠의 코믹한 분위기를 표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엽기적인 그녀" 포스터를 참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엽기적인 그녀"는 2001년 작으로 기존 포스터가 오래되어 보이는데, 이모티콘을 붙여서 세련되게 디자인했습니다.
좋은 포스터 4)
스토리와 주연이 한눈에 보이는 포스터
콘텐츠 설명 점수: 9/10
관심 유도 점수 : 7/10
싱크홀의 기존 포스터는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게다가 모든 주연 인물을 담다 보니 작은 화면에서는 얼굴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프린트물로 봤을 때는 충분히 큰 크기이겠지만, 콘텐츠 플랫폼 UI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넷플릭스 테크 블로그에 따르면 포스터 속의 인물이 적을수록 클릭률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측 넷플릭스의 포스터는 싱크홀에 빠진 상황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며, 한 유명 배우의 얼굴이 잘 보이므로 콘텐츠에 대한 신뢰도와 관심을 높이는 좋은 포스터입니다.
좋은 포스터 5)
강렬한/캐릭터의 성격이 드러나는 표정이 있는 포스터
콘텐츠 설명 점수: 7/10
관심 유도 점수 : 8/10
넷플릭스 통계에 따르면 인물의 강렬한 표정은 더 높은 클릭률을 이어집니다. 강렬한 표정, 혹은 캐릭터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표정이 포함된 포스터는 캐릭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이끌어냅니다.
스틸컷으로 보는,
좋은 포스터의 기준
좋은 포스터 6) 캐릭터의 특성이 드러난 포스터
한 천재 학생의 시험 부정행위 프로젝트를 다룬 태국 영화, "배드 지니어스"입니다. 출연 배우가 익숙하지 않으므로 배우의 얼굴만 부각되는 포스터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캐릭터가 학생이라는 특징과 시험을 친다는 배경이 보이는 포스터가 더 적절합니다. 시험지를 몰래 건네는 장면, 곁눈질을 하는 장면 등 "부정행위"와 관련된 장면으로 포스터를 만들면 금상첨화입니다.
좋은 포스터 7) 콘텐츠의 주요 소재가 포함된 포스터
중심 배경 혹은 소재가 포함된 장면이 포스터로 쓰기에 더 적절합니다. 위플래시는 드럼이 소재가 되는 영화입니다. 드럼 교수와 학생의 갈등을 그리죠. 출연 배우가 배드 지니어스보단 익숙하지만 드럼이 없는 포스터가 만들어진다면 해당 영화가 드럼을 소재로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없습니다. 러닝타임 내내 드럼이 나오는데, 아래 두 이미지로 만들어진 포스터로 콘텐츠에 진입한 시청자는 당황스러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좋은 포스터 8) 장르에 맞는 표정이 담긴 포스터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은 미스터리 영화로 배우들이 활짝 웃는 화면보다는 심각한 표정을 짓거나 귓속말을 하는 장면을 포스터로 만들기에 더 적합합니다.
공포/스릴러 영화와 코미디 영화의 포스터를 제작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콘텐츠의 장르와 관계없이 인물의 얼굴이 가장 잘 나온 장면을 포스터에 쓴다면 공포/스릴러 영화 포스터에 성장 영화 주인공처럼 활짝 웃는 얼굴의 얼굴이 사용되거나, 코미디 영화 포스터에 범죄 영화 주인공처럼 (전혀 웃음기 없이) 심각한 표정을 짓는 화면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좋은 포스터의 기준 8가지를 정리했습니다.
1) 콘텐츠의 명장면/인상 깊은 장면이 떠오르는 포스터
2) 미모의 주인공이 메인인 포스터
3) 콘텐츠의 장르적 분위기를 살린 포스터
4) 스토리와 주연이 한눈에 보이는 포스터
5) 강렬한/캐릭터의 성격이 드러나는 표정이 있는 포스
6) 캐릭터의 특성이 드러난 포스터
7) 콘텐츠의 주요 소재가 포함된 포스터
8) 장르에 맞는 표정이 담긴 포스터
이 중 <콘텐츠 설명 점수>와 관련 있는 키워드입니다.
사건이 일어나는 주요 배경, 소재, 스토리, 장르, 캐릭터의 특성, 성격, 표정
이 중 <관심 유도 점수>와 관련 있는 키워드입니다.
미모의 주인공, 주연 배우, 강렬한 표정, 명장면
이 글의 기준은 영화/드라마의 포스터뿐만 아니라 유튜브 썸네일을 제작하거나 웹툰 표지를 만들 때에도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포스터를 계속 만들면서 노하우가 쌓이면 한 번 더 정리할게요. 여기까지 따라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
'서비스 기획 > ✏️ 서비스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과 출신 기획자의 데이터 분석 꿀팁 (0) | 2022.01.11 |
---|---|
네이버와 카카오, IT 양대산맥의 vision AI 비교 분석 (0) | 2021.12.26 |
"나도 API 안다고!" 2: 재밌는 API 실습하기 (0) | 2021.10.22 |
"나도 API 안다고!" 1: API 5분안에 이해하기 (0) | 2021.10.22 |
문과 출신 기획자의 데이터 분석 방법 (0) | 2021.09.30 |
댓글